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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Eth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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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EE 802 MAC 표준의 개요 1Gbps, 10Gbps, 100Gbps의 차이 이더넷 디지털 신호 인코딩 구조 스크램블링 알로하 CSMA/CD
LAN의 전반적인 주요 구조 == IEEE 802.3 표준 == 이더넷

IEEE 802.3 MAC(Media Access Control)

CSMA/CD 진화 단계
1. 알로하(ALOHA)
패킷 라디오 네트워크를 위해 개발되었으나, 어떤 공유 전송 매체에도 적용 가능
알로하에서 스테이션은 언제라도 프레임을 전송 가능
스테이션이 프레임을 받는 시간: 최대 왕복 전파 지연시간(가장 멀리 떨어진 두 스테이션 사이에서 한 프레임을 보내는 데 걸리는 시간의 두 배) + 약간의 추가 시간
이 시간동안 ack을 받으면 성공
RECIEV: HDLC처럼 FCS를 조사하여 프레임이 올바르게 수신되었는지 판단
프레임이 올바르고 프레임 헤더의 목적지 주소가 수신기의 주소와 일치할 시 스테이션이 ack 전송
충돌: 프레임이 유효하지 않은 경우 → 단순 무시
slotted ALOHA로 발전: 알로하와 유사하지만 time slot과 함께 사용
2. CSMA(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반송파 감지: CSMA에서 전송을 원하는 스테이션은 다른 스테이션이 전송 중인지 판별하기 위해, 먼저 전송 매체를 들음
매체가 사용중일 시 스테이션은 대기
매체가 놀고 있으면 스테이션이 전송
거의 동시에 전송이 이루어질 때 충돌 발생 ⇒ 스테이션은 전송 후 합리적인 시간 만큼 회신을 기다림 (수신 확인이 없을 시 충돌이 발생했다고 가정하고 재전송)
충돌은 둘 이상의 사용자가 짧은 시간 안에서 전송을 시작할 때에만 발생
전송 매체가 사용중일 때 스테이션이 무엇을 해야하는지 명시하는 알고리즘 필요
⇒ nonpersistent, 1-persistent, p-persistent 분류
2-1. Nonpersistent CSMA
STEPS
1.
만약 medium이 놀고 있으면 transmit
2.
아닌 경우(medium이 사용중인 경우) 재전송 지연만큼 기다린 후 단계 1로
(반복)
충돌 확률을 줄이지만
단점
⇒ 두 스테이션이 거의 같은 시간만큼 지연한다면, 거의 같은 시간에 전송 재시도
⇒ 전송을 원하는 스테이션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medium이 전송이 끝난 직후 일반적으로 idle하게 되므로 용량이 낭비됨
2-2. 1-persistent CSMA
STEPS
1.
만약 medium이 놀고 있으면 transmit
2.
아닌 경우(medium이 사용중인 경우) 채널이 유효 상태로 감지될 때까지 계속해서 듣다가 즉시 전송
(반복)
두 개 이상의 스테이션이 기다린다면, 반드시 충돌함. 충돌이 발생하면 후퇴.
2-3. p-persistent CSMA
STEPS
1.
만약 medium이 놀고 있으면:
a.
확률 p로 전송
b.
(1-p)의 확률로 한 단위시간만큼 지연(단위시간 == 최대 전파 지연)
2.
medium이 사용중인 경우: 채널이 유효 상태로 감지될 때까지 계속해서 듣다가 즉시 전송
3.
전송을 한 단위시간만큼 지연하면 단계 1 반복
(반복)
효율적인 P 값은?
스테이션이 n개일 때
np == (전송 준비중인 스테이션 수) * 전송 확률
if (np > 1): 충돌 많아짐
np는 n의 예상 최대값으로 1보다 작아야 함
3. CSMA/CD
눈에 띄는 단점: 두 프레임이 충돌하면, media는 두 손상된 프레임이 전부 전송될 때까지 불안정한 상태로 남음. 전파시간에 비교하여 프레임 길이가 긴 경우, 낭비되는 대역폭의 크기가 상당할 것
⇒ 스테이션이 전송하는 동안 media를 계속 Listen하고 있으면 줄일 수 있음
1.
매체가 idle일 때 전송
2.
매체가 busy하면 채널이 idle될 때 까지 계속 Listen, 즉시 전송
3.
전송 중에 충돌 감지 시 media에 짧은 방해신호 전송, 모든 스테이션이 충돌을 알고 전송을 중단하도록 함
4.
방해신호 전송 → 후퇴(backoff) 시간 동안 기다린 다음 단계 1부터 반복
IEEE 802.3은 1-persistent 씀(나머지 둘은 performance problems 존재)
Binary Exponential Backoff(이진 지수 후퇴)
충돌이 계속해서 발생하면 스테이션이 전송 반복
처음 10번 재전송 시도에서는 임의 지연 평균값을 두 배 씩 늘림
다음 6번 시도에서는 평균값 유지
16번 시도 실패 시, 전송 포기 후 오류 보고
(혼잡해 질수록 스테이션이 충돌 확률을 줄이기 위해 후퇴시간을 늘림)
높은 부하에서도 안정적임
부작용: last-in first-out(후입 선출), 충돌을 덜 겪은 스테이션이 오래 기다린 스테이션보다 먼저 채널을 획득
Collision Detection
1.
BaseBand Bus
충돌: 하나의 송신기가 일으키는 것보다 더 높은 전압 변화
최대치 초과하는 신호 감지되면 충돌 인식
동축케이블 500m / 200m로 제한
2.
Twisted Pair / Star Topology
허브: 하나 이상의 입력에 신호가 들어오면 충돌로 감지(충돌 발생 신호)
입력 선들에서 활동이 감지되는 동안 충돌 발생 신호를 생성하여 전송
노드들은 충돌이 발생한 것으로 해석

MAC 프레임

IEEE 802.3 10Mbps 명세서(이더넷)

IEEE 802.3 100Mbps 명세서(빠른이더넷)

기가비트 이더넷

1초에 1G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이더넷 표준 기술
100Base-X
호환성이 좋음(기존 이더넷과 호환)
CSMA/CD 프로토콜(MAC 프로토콜)
Star 네트워크 토폴로지 사용
10Gbps Ethernet
High-speed backbone use
Future wider deployment
Alternative to ATM, WAN Techs
Uniform Tech for LAN, MAN, WAN
네트워크 연결 개수 증가
각 종단 스테이션 연결 속드 증가
고화질 비디오와 같은 높은 대역폭 응용 사용의 증가
웹 호스팅과 응용 호스팅 트래픽의 증가
Benefit
비싸지 않고, 이더넷 패킷과 ATM cell 간의 대역폭을 소비하는 변환 필요(네트워크는 이더넷, e2e)
트래픽 감찰 제공함. 트래픽 공학 기술 사용 가능
LAN, MAN, WAN 응용을 위한 광 인터페이스 표준이 마련되어 있음.
100-Gbps 이더넷
preferred tech for wired LAN
preferred carrier for bridging wireless techs into local Ethernet nw
cost-effective, reliable and interoperable
popularity
availability of cost-effective products
reliable and interoperable nw products
variety of vendors